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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설치로 교통사고 줄고 통행시간도 빨라졌다

행정안전부,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추진결과 발표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8/02/27 [13:45]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신호등이 없거나 신호통제성이 낮은 교차로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시행한 결과, 해당 교차로의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56.8%, 교통사고 건수는 50.5% 줄어들었다고 발표했다.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자동차가 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 통행

이는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 2015년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이 완료된 88개소를 대상으로 개선 전·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이다.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사업시행 전인 2014년에는 139명(사망2, 부상137)이었으나, 시행 후 2016년에는 60명(부상)으로 56.8% 감소하였고 특히, 사망자는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사고 건수는 설치 전 91건에서 설치 후 45건으로 50.5% 줄어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1 : 사상자 감소 효과>  <그림 2 : 교통사고 감소 효과>

 

통행시간 감소 측면에서는 2015년에 완료된 7개소에 대해 분석한 결과, 설치 전 교차로 평균 통행시간은 24.9초였으나 설치 후는 21초로 15.7%(3.9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하였고 지난해까지 전국에 484개소를 설치하였다.

전체 교통사고의 절반 가까이 교차로에서 발생*한 현실을 감안하여 올해에도 14개소를 설치하는 등 지속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 전체 교통사고 대비 교차로사고 발생건수 : 2016년 기준 44.9% 발생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효과와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월 27~28일 충남 천안시 소재 상록리조트에서 한국교통연구원,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회전교차로 업무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를 통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교통사고 잦은 곳 관리 등 교통안전 분야의 업무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석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회전교차로는 통행요령 숙지와 함께 운전자들의 법규 준수가 중요하다.”라며, “교통사고와 통행시간 감소효과가 검증된 회전교차로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회전교차로 주요 설치 사례

 

□  주요 설치 사례를 보면 부산광역시 사하구 당리동 당산나무오거리 점멸신호교차로는 보행량이 많은 교차로임에도 불구하고 보행자 보호 및 속도 저감 시설이 부족하여 2014년 8건의 교통사고로 9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16년에는 교통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개선 전)  (개선 후)



○ 경상북도 경산시 사동 비신호교차로는 통행 우선권이 명확하지 않아  안전운전불이행, 직진우회전방해 등으로, 2014년에 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16년에는 2건으로 감소하였고, 사상자의 경우에는 12명(부상)에서 2명(부상)으로 감소하였다.


 (개선 전)  (개선 후)

 


○ 충청북도 충주시 용산교 앞 점멸 신호 교차로는 통행 우선권이 명확하지 않고 차량 접근로에 속도 저감 시설이 부족하여, 2014년에 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16년에는 2건으로 감소하였고, 사상자의 경우에는 11명(부상)에서 5명(부상)으로 감소하였다.


   
 (개선 전)  (개선 후)

 


○ 울산광역시 울산대학병원 앞 교차로는 비신호교차로로 통행우선권이 명확하지 않고 접근로의 속도 저감 시설이 부족하여, 2014년 4건의 교통사고로 5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16년에는 교통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개선 전)  (개선 후)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회전교차로 이렇게 이용하세요!!


① 회전교차로는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하세요.
② 회전교차로는 진입차량이 회전차량에 양보하세요. (회전차량 우선)
③ 회전교차로에 진입 시 서행하세요.
④ 화물차턱은 중대형 화물차와 버스만 이용하며 승용차는 이용할 수 없어요.
⑤ 회전교차로 진입 시 좌 ․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세요.
⑥ 회전교차로에서 진출 시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세요.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점


 구분  회전교차로  로터리
그림    
통행우선권 ▮ 교차로 회전차량 우선 ▮ 교차로 진입차량 우선
양보선 및
정지선 위치
▮ 접근로 진입부에 양보선
    (흰색 파선)
▮ 정지선 없음
▮ 회전차로 내 정지선
    (흰색 실선)
▮ 양보선 없음
진입 및 회전속도 ▮ 저속진입 및 저속회전 ▮ 비교적 고속진입 및 고속회전

 


교차로 교통사고 현황

 

구분


 


 


 


연도

교차로사고

교차로 사망사고

발생건수

사망자

부상자

사망자수

교차로


교차로


부근

전 체


교통사고


건수대비

()

()

()

교차로내

교차로


부 근

전 체


교통사고


사망자대비

594,646

370,586

223,520

44.5

8,790

953,870

8,390

5,171

3,219

29.4

2011

99,086

56,185

42,901

44.7

1,487

161,660

1,438

818

620

28.4

2012

97,002

60,055

36,947

43.4

1,475

155,688

1,428

892

536

27.4

2013

95,816

60,253

35,563

44.5

1,479

152,391

1,425

868

557

29.0

2014

99,608

62,894

36,174

44.6

1,443

155,228

1,398

859

539

30.3

2015

103,885

66,711

37,174

44.8

1,407

162,099

1,365

883

482

30.4

2016

99,249

64,488

34,761

44.9

1,336

153,774

1,336

851

485

31.1


※ 2016년 전체 교통사고 현황 : 발생 220,917건 / 사망 4,292명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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